top of page
icluebio

Surface Plasmon Resonance (표면 플라즈몬 공명) 소개

최종 수정일: 2020년 5월 30일

Surface Plasmon Resonance 

표면 플라즈몬 공명


글쓴이: Alex Jang

작성일: 2014년 1 월 3일 (수정일: 2020년 5월 30일)


일단 용어부터가 어렵습니다.

조금 풀어서 간단하게 정의해 보면

"금속 박막 표면의 전자 구름(모임) 과 외부자극 (광에너지)이 특정 환경(조건)에서 공진하는 현상 " 정도가 되겠습니다. 물리적 용어 내음새가 물씬 나면서 몇번 읽어도 피부에 와 닿지가 않습니다. 너무 함축적이라 그런것이겠죠. 저도 처음 이 용어를 접했을때 그 낯설음이란....


그림을 보면서 우리가 직접 눈으로 확인(관찰)할 수 있는 현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윗 그림의 노란색 Gold chip을 쉽게 거울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이 거울에 레이저포인터로 레이저 광을 쏴주면 (또는 입사시키면) 어느 각도로 입사를 시켜도 광은 반사가 됩니다. 상식적인 현상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거울에 광이 들어오는 방향으로 그림과 같이 프리즘이라는 실린더형 렌즈를 장착합니다. 그리고 입사각을 0도에서 90도로 변경하면서 입사시켜보면 어느 특정 각도에서 마치 마술과 같이 광이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즉 입사된 광을 마치 Gold chip이 삼킨 것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죠... 신기합니다. 바로 이것이 SPR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현상을 이용한 장치가 SPR 바이오센서, SPR 장치, SPR 이렇게 명명되고 있죠...

이렇게 물리적 언어로만 가득 찬 장치는 현재 주로 생물/화학분야에서 대부분 이용됩니다.

연구자들이 SPR 장치로 데이터를 얻었을 경우, SPR의 현상 및 센싱 원리를 파악하고 있어야 더 훌륭한 결과를 얻고 더 올바른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SPR 현상 및 센싱 기본 원리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첫번째 포스팅인데요, 실은 이 장치를 약 15년간 써보고, 만들어 보고, 연구해 본 저로서도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야 할지 고민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이 글을 관심있게 보시는 분들이 어떤 전공을 가지고 계시냐에 따라서도 제 설명 순서가 많이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뭐 어찌 되었건 SPR 입문자가 알기 쉽도록 지금부터 잘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수학적 표현을 해 가며 물리적 이론을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런 것을 원하셨다면 좋은 review 논문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교과서와는 다르게 입문자가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도록 하는 컨셉으로 접근해 볼 것입니다.


이제 시작해보죠!!

SPR 현상을 이용한 센싱방법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전체를 다루면 혼란만 야기할 것 같아, 앞으로 설명드리는 SPR 센싱 원리에 관한 것을 Kretchmann 방식의 각도 가변형 SPR에 국한시켜서 설명을 할 것입니다.

Kretchmann은 연구자 이름입니다.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구성이 바로 이 분이 고안한 방식입니다.

초기 연구자 중 한명이고요. 최초로 SPR과 관련하여 논문 발표한 사람은 Wood 선생님인데요, Kretchmann 선생님이 그 분보다 더 많이 알려진 분이라고 할까요...

현재 사용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SPR 장치가 이 분이 고안한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아마도 그럴것입니다.

실제로도 사용해보면 가장 안정적이고, sensitive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 생각으론 그래요...안정성과 민감도가 둘 다 충족된다는 점에서요...)

그리고 각도 가변형 (angular interrogation)이란 것은 각도를 변화시키면서 뭔가

측정한다는 얘기겠죠?

그럼 설명 범위를 설정하였으니, 다른건 신경안쓰고 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두번째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조회수 8,30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コメント


bottom of page